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시범사업 7.12일부터 개정 시행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.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3.7.12 ‘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안내’가 개정되어 시행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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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
사업개요
1.추진 배경
- 음주, 흡연, 비만등으로 질병 발생 및 만성질환자들의 증가로 사회 경제적을 부담이 커짐
- 건강위험요인으로 사회 경제적 손실이 총 41조 8,011억원 ’15년 대비 16.3% 증가
- 고령화,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고혈압, 당뇨병 환자수가 계속 증가하고 심뇌혈관 질환으로 진료비 증가
- 질병 예방.관리르르 위한 건강 생활 실천 및 생활습과 개선이 미흡
-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도록 예방분야 투자 확대 및 정책이 필요함
2.추진 경과
- 2018년 7월 전국민 건강 인센티브제 도입 발표
- 2019년 7월 2000명 대상으로 국민여론 조사
- 2021년 1월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 인센티브 도입
- 2021년 7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실시
3.실시 목적
- 개인이 건강관리를 주체적으로 실천하고 스스로 돌보기 self-care의 동기유발을 통해 중증.고액 질병 발생을 예방하고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 감소에 기여
- 참여자들의 건강생활을 실천하고 건강수준의 변화하여 사업 모형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안정적인 사업으로 전환 도모
4.기본 방향
- 국민의 자율적 참여을 기반으로 실천과 건강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공
- 개인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 할 수 있도록 건강관리 프로그램 정보와 만성질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및 맞춤형 건강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
- 참여자가 건강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제공기관과 연계.협력을 추진
- 노인건강마일리지 시범사업도 인센티브르르 제광하는 유사 사업과의 통합 추진
5. 시범사업 모형
- 인센티브는 포인트로 제공하고 포인트는 일정 수준 적립되면 공단이 지정한 사용처에서 사용 가능

운영 절차
1.참여자 모집
- 공단은 참여자가 참여 신청 할 수 있도록 안내
-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공단 홈페이지, 모바일 앱, 공단 방문을 통해 신청
- 공단 홈페이지 www.nhis.or.kr
-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
2.포인트 제공
- 공단은 참여 기간 내 건강생활 실천 활동과 건강 개선 정도에 따라 포인트 제공
- 참여자는 포인트를 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조회 가능
- 1포인트는 1원
3.포인트 사용
- 참여자는 포인트가 일정 점수 이상이 적립되면 지정된 인터넷 몰에서 사용 가능
- 모바일 상품권으로 전환후 온.오프라인 구매처에서 상품 구매 가능
4. 건강정보 제공
- 공단은 참여자들에게 참여기간이 종료 되더라도 개인별 건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

참여 유형
- 예방형 : 일반건강검진 결과 BMI, 혈압, 공복혈당등 건강위험그룹에 속하는 사람
- 관리형 : 고혈압, 당뇨병 관리를 받기 위한 환자로 등록된 사람
참여 기간
- 예방형 : 대상자가 신청을 한 다음날부터 2년
- 관리형 : 참여 시작일부터 1년
포인트의 종류 및 적립 한도
포인트는 참여 유형별 참여 기간에 따라 한도 내에서 제공합니다.

- 예방형 적립 기준표

- 관리형 적립 기준표

자주하는 질문
1.주민등록상 주소가 제주시인데 관리형으로 참여할 수 있나요?
=> 참여 신청일 참여자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제주시인 경우 ‘예방형’으로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.
2.’예방형’으로 참여하고자 하는데 검강검진은 병원에서 받은 검진이면 다 해당이 되나요?
=> 일반건강검진 결과 건강위험그룹에 포함되어야 ‘예방형’
3.일반건강검진 결과 아무 이상이 없으면 신청할 수 없나요?
=> 일반건강검진 결과 아무 이상이 없으면 신청할 수 없습니다.
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 시범사업 7.12일부터 개정 시행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.